■ 건강정보/음 식 문 화

[스크랩] 낙지볶음

정지기 2011. 4. 11. 00:37

주재료:
낙지 2마리, 소금 1큰술,


양념장:
양파1개, 다진마늘 5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설탕 2큰술, 고춧가루 5큰술, 참기름 1/2큰술,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식용유 1큰술, 후추 1작은 술
소면 80g, 통깨 1/2큰술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낙지요리는 찌거나 말린 것을 물에 불려 탕을 만드는 조리법이 대부분이었다. 특히 서해안지역인 충청도, 전라도 지역에서는 말린 낙지는 반드시 제사상에 올려야 하는 음식이었다. 고춧가루를 넣은 매운 낙지볶음이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된 것은 1961년 무렵 서울 무교동의 한 식당 주인이 개발한 음식이 인기를 얻자, 그 주변의 식당들이 잇달아 낙지볶음을 내놓기 시작했고, 결국 그 일대가 낙지볶음골목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을 무렵부터이다.

 

 

생물낙지는 소금으로 주물러 비벼 씻어서 노폐물을 제거한다.

낙지다리는 5cm 정도 길이로 큼직하게 자르고 머리는 뒤집어 내장을 빼고 1cm 너비로 자른다.

소면은 끓는 물에 삶아 흐르는 찬물에 비비듯 씻고 50g씩 돌돌 말아놓는다.

양파는 반 가른 다음 큼직하게 세로로 자른다.

양념재료를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깊이가 있는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센 불에서 양파를 1분 정도 볶다가 양념장을 넣고 조금 더 볶아 준다.

양파와 양념장이 잘 섞이면 낙지를 넣은 뒤 1~2분 안에 재빨리 볶아낸다.

삶은 소면과 볶은 낙지를 담고 통깨를 넉넉하게 뿌려준다.

☑ 낙지는 조리하다보면 줄어들기 때문에 큼지막하게 썰어준다.
☑ 낙지 고유한 맛을 지키기 위해서는 볶기 전에 데치지 않는 것이 좋다.
☑ 소면을 쫄깃하게 삶으려면 국수 꿇이는 물이 넘칠 때 마다 찬물을 붓는 것을 5~6회 반복해 준다.
☑ 양념장은 미리 만들었다가 냉장고에서 하루정도 숙성시킨 후 사용하면 더욱 좋다.
☑ 낙지볶음이 너무 매울 때는 우유를 곁들여서 먹으면 매운 맛이 잘 가신다.

 

 

─━☆
토속음식 만들기 클릭☆─━ 
 

 

출처 : 토속음식 만들기
글쓴이 : 큰집 원글보기
메모 :